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FAQ] 신규 앱은 어떤 OS 버전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신규 앱은 어떤 OS 버전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
알뜰교통카드 앱은 안드로이드 5, iOS 11 버전 이상부터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OS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이용해 주세요.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티머니페이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티머니페이 앱에서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 발급 및 이용하셔야 마일리지 혜택 제공됩니다.

1. 구글 앱스토어에서 “티머니페이” 앱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티머니페이 앱 첫 화면우측 하단의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 선택
※ 기존 제로페이 교통카드 이용 고객은 터치결제 버튼(알뜰교통카드 발급)을 눌러 알뜰교통카드로 전환하실 수 있습니다.

3. 약관 동의

4. 계좌 “연결하기” 선택

5. 이용금액 충전할 계좌 연결

6. “충전” 선택

7. 이용금액 입력하여 충전

8. 충전완료

9. - 대중교통 이용 전후에 “알뜰교통카드“ 앱의 출발 및 도착 선택
   - 대중교통(지하철/버스) 승하차시, 티머니페이 앱 태그

※ 티머니 알뜰교통카드는 서울시의 정책 변경으로 인해 신규가입이 중단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서울특별시 미래교통전략팀(02-2133-2232)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되나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혜택이 적용되는 대중교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노선버스: 마을버스, 시내버스, 광역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2. 도시철도: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경전철 포함)
3. 여객철도: 광역철도 (KTX, 새마을, 무궁화호 등 일반 철도 제외)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카드 변경은 몇 번 가능한가요?
카드 변경은 월 1회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가입 첫달에는 카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마일리지 유효기간이 있나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되므로, 주소지 검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인 경우 마일리지가 지급되며, "정상"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 마일리지가 소멸됩니다.

[신규 가입자]
- 대상: 이번달 앱 가입자
- 가입 당월에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온 경우, 당월 마일리지가 다음달에 지급됩니다.
  (예) 1월 10일 가입, 1월 20일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 → 1월 마일리지가 2월 지급됨  

- 가입 당월에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 정확한 증빙서류 재등록 시, 주소지 재검증이 진행됩니다.
  가입일 익월에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온 경우, 가입 당월 및 가입 익월 마일리지가 가입 익익월에 지급됩니다.
  (예) 1월 10일 가입, 1월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 아님 → 2월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 → 1~2월 마일리지가 3월에 지급됨

- 재검증에서도 "정상"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 적립된 마일리지는 소멸됩니다.

[기존 가입자]
- 대상: 이번달 이전의 앱 가입자
-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온 경우, 검증일 당월 마일리지가 다음달에 지급됩니다.
-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 적립된 마일리지 모두 소멸됩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출발/도착 버튼은 언제 눌러야 하나요?

모든 버튼은 실내가 아닌 실외에서 눌러주셔야 합니다.
출발 버튼은 집 또는 직장 등 첫 출발지에서 출발하기 전에 누르셔야 합니다.
도착 버튼은 직장 또는 집 등 최종 목적지에 도착한 후 누르셔야 합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오늘 이용한 대중교통 내역과 횟수, 적립되는 마일리지 금액은 언제 확인이 가능한가요?
대중교통 이용 내역 및 마일리지 내역은 각 카드사와의 연계기간 (최소 3일 ~ 주말/공휴일 포함 최대 8일) 이후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출발버튼을 누른 후 초기화 되서 도착버튼을 못눌렀어요.
최신 버전 앱으로 업데이트해주세요.
도착 버튼 누르는 것을 잊어버리거나 외부 요인 등으로 인해 도착 버튼을 누르지 못한 경우, 대중교통 이용정보 기준으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대중교통 이용정보는 카드사로부터 전송되며, 최소 3일 ~ 최대 8일(주말/공휴일포함) 소요되오니 해당 기간 이후 확인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알뜰교통카드 발급 및 앱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
알뜰교통카드 발급 및 앱 이용방법 안내드립니다.  

1.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신청" 클릭

2. 원하는 카드 결정 후 "카드신청하기" 버튼 클릭

3. 주민등록상 주소지 선택 후, "카드신청하기" 버튼 클릭  

4. 카드회사 홈페이지에서 알뜰교통카드 발급 신청

5. 카드 수령 후,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6. 앱 회원가입 및 로그인

7. 대중교통 이용 전 보행·자전거를 이용하고, 최초 출발한 지점에서 알뜰교통카드 앱의 "출발하기" 버튼 누르기

8. 대중교통 승하차시, 알뜰교통카드 태그

9. 대중교통 하차 후 보행·자전거를 이용하고, 최종 도착한 지점에서 "도착하기" 누르기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마일리지 적립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마일리지 환산거리는 (자택(출발버튼)~첫정류장(승차카드태그))도보거리와 (마지막정류장(하차카드태그)~회사(도착버튼))의 도보거리 합으로 해당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금액도 달라집니다. 최대 800m확인시 최대 마일리지가 반영됩니다. 어플사용시 GPS수신이 불가한 경우 거리계산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며 중간 환승을 위한 도보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카드를 분실 후 재발급 받은 카드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동일한 카드사의 경우 별도의 카드 등록 없이 대중교통 이용시 적립되며, 다른 카드사의 경우 어플에서 카드 등록을 해야만 연계되어 적립됩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모바일페이 등록 후 대중교통 이용하면 마일리지 적립 되나요?
모바일페이 등록 후 대중교통 이용하면 마일리지 적립 되나요?
- 대중교통 승•하차시, 티머니페이 앱(알뜰교통카드)으로 태그하시면 마일리지적립이 가능하고 T마일리지로 지급됩니다. (T마일리지는 티머니페이 앱에서 사용 가능)
- 삼성페이, LG페이 등을 이용시에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청소년과 외국인도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할 수 있나요?
알뜰교통카드 앱은 카드사 또는 티머니페이 앱에서 알뜰교통카드 또는 제로페이 알뜰교통카드를 발급 받으신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청소년의 경우,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카드 발급에 관해서는 카드사 정책을 따르므로. 카드사에 직접 문의해주세요.

- 외국인의 경우, 알뜰교통카드 발급받으신 후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서를 등록해주세요.   

-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됩니다. 주소지 확인 후, 마일리지가 지급되며 주소지가 확인되지 않으실 경우 마일리지 지급이 제한됩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앱 회원가입] 본인인증이 안돼요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 가입 시, 본인여부 확인을 위해 휴대폰 본인인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현재 PASS 앱(국내 이동통신 3사의 인증서) 회원인 경우
아래 빨간색 부분에 이름 및 휴대번호 입력 후, 본인 인증하실 수 있습니다.

※ PASS 앱 회원가입 및 이용문의는 PASS앱 고객센터 1800-4273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PASS 앱 홈페이지
  https://www.passauth.co.kr/main

2) PASS 앱 회원이 아닌 경우   
아래 화면 맨 밑의 "문자로 인증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대중교통 이용 없이 도보나 자전거만 이용해도 마일리지가 적립되나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제도이므로, 대중교통 이용 없이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갑자기 적립되던 마일리지가 1일이 되면서 보이지 않습니다.
매달 마일리지는 1일에 자동으로 메인 정보가 초기화 됩니다. 이전 적립된 기록의 경우 앱에서 각각의 내역 클릭후 화살표로 월 단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알뜰교통카드 발급 확인은 어디서 하나요?
신청하신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우리카드 1588-9955, 1599-9955 / 신한카드 1544-7000 / 하나카드 1800-1111, 1588-4000)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알뜰교통카드 앱은 언제부터 이용 가능한가요?
카드사 또는 티머니페이 앱에서 알뜰교통카드 또는 제로페이 알뜰교통카드를 발급 받으신 후,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및 회원가입하시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추가로 카드 발급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첫 화면의 "카드신청"버튼을 클릭하시면 카드목록페이지가 제시됩니다. 원하는 카드를 선택하여 발급과정을 진행해주세요.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출발/도착버튼을 눌렀는데 적립내역이 보이지 않아요.
최신 버전 앱으로 업데이트해주세요.

출발 및 도착 버튼을 정상적으로 눌렀다면, 마일리지 적립내역에서 해당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마일리지는 카드사로부터 대중교통 이용내역 수신 후, 대중교통 이용금액 및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최종 계산 후 적립됩니다.
- 마일리지 최종 계산 전에는 0원으로 표기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카드사의 대중교통 이용내역 수신에는 최소 3일 ~ 최대 8일(주말/공휴일 포함) 소요되는 관계로, 우선 알뜰교통카드 앱의 출발/도착 버튼 누른 시점이 먼저 제시됩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앱 사용 시 GPS와 인터넷을 항상 켜놔야 하나요?
이동거리를 추적하여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서비스이므로, 위치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 위치서비스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안드로이드폰: 설정 > 앱 및 알림 > 모든 앱 보기 > 알뜰교통카드 > 권한 > 위치 > 항상 허용 or 활성화
-아이폰: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위치서비스 > 알뜰교통카드 > 앱을 사용하는 동안
              [iOS10] 설정 > 일반 >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 켬, 알뜰교통카드 > 켬  

이동거리 및 위치 확인을 위해서는 와이파이 설정이 "켬"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와이파이 실제 연결은 불필요하며, 와이파이 설정상태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보다 정확한 위치 확인이 가능합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신한, 우리, 하나카드 외의 다른 카드는 신청이 안되나요?
신한카드·우리카드·하나카드사에서 알뜰교통카드를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발급 가능합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후불 신용/체크카드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실적이 필요하나요?
이용 첫 달을 제외한 최소 월 15회 이상 이용하셔야 마일리지 혜택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사업 지역 외 거주자는 신청이 안되나요?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사업지역에 해당하는 경우,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업지역은 앱 또는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더 많은 분께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마일리지 앱 사용 시 배터리 소모가 크지 않나요?
마일리지 앱은 다양한 측정센서 중 배터리 소모량이 가장 적은 가속도센서를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테스트해본 결과, 1시간 동안 사용해도 1mAh 안팎의 전류가 소모되는 것으로 측정되었으며, 배터리의 1%도 되지 않는 적은양이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앱 사용 중 전화가 오거나 다른 앱과 동시에 사용 시 마일리지 적립은 어떻게 되나요?
통화나 다른 앱을 사용해도 출발-도착 버튼만 정확히 누르면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마일리지는 어떻게 적립이 되나요?
대중교통 이용내역 확인 후 측정된 보행·자전거 이동 거리에 맞추어 마일리지가 지급되며, 적립된 마일리지는 앱에 마일리지 적립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카드 수령 후 마일리지는 어떻게 적립하나요?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알뜰교통카드' 검색 및 설치해주세요.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및 로그인 해주세요.

아래와 같이 대중교통 승차 전 및 하차 후 보행·자전거 이동 시, 이동거리 비례하여 마일리지 적립됩니다.

- 대중교통 이용 전 보행·자전거를 이용하고, 최초 출발한 지점에서 알뜰교통카드 앱의 "출발하기" 버튼 누르기

- 대중교통 승하차시, 알뜰교통카드 태그

- 대중교통 하차 후 보행·자전거를 이용하고, 최종 도착한 지점에서 "도착하기" 누르기

※ 보행·자전거 800m 이상 이동 시 최대 마일리지 적립, 800m 미만 이동 시 거리 비례하여 마일리지 적립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환승 이용시에 마일리지 적립하기는 어떻게 하나요?
환승을 위한 정류장 도보 이동은 마일리지 적립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환승 횟수와 상관없이 대중교통 이용 1회로 책정됩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알뜰교통카드 앱 사용 시 Wi-Fi와 위치서비스를(GPS) 항상 켜놔야 하나요?
알뜰교통카드 앱 사용 중에는 항상 Wi-Fi와 위치서비스를(GPS) 켜주셔야 출발 및 도착지의 위치정보가 보다 정확하게 확인됩니다.

LTE 환경에서 이용시 기지국과의 거리, 지하, 실내, 주변 건물 밀집도, 자기장 등 다양한 이유로 위치정보 수집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Wi-Fi를 켜면 주위 Wi-Fi 신호(공유기 또는 AP)를 통해 보다 정확하게 위치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니, Wi-Fi를 켜놓고 실외에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Wi-Fi 옵션을 켜기만 하는 것이며, 실제 연결(비밀번호 입력 후 접속 등)되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마일리지가 잘못 적립되었어요
마일리지는 아래의 과정을 거쳐 적립되며, 대중교통 이용일로부터 최소 4일 ~ 최대 10일 소요됩니다.
실시간 적립이 아닌 관계로 잘못 적립되었다고 오해하실 수 있으니, 위 기간이 경과된 후 확인하시길 권장드립니다.

1. 카드사로부터 대중교통 이용내역 수신: 대중교통 이용일로부터 최소 3일 ~ 최대 8일 소요
-주말/공휴일 포함
-카드사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도보/자전거 이동거리 매칭: 대중교통 이용내역 수신 후 최소 1일 ~ 최대 2일 소요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걷기와 자전거타기 선택 시 적립하는 마일리지가 차이가 있나요?
걷기와 자전거타기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알뜰쿄통카드 마일리지 | 깜빡 잊고 도착버튼을 못 눌렀어요
출발버튼 누른 후, 일정시간 도착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알림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알림을 참고하시어 도착버튼을 꼭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단, 출발버튼 누른 후 3시간 이내 도착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자동 도착 처리됩니다.
이용자 평균 대중교통 이용시간 및 이동시간을 고려하여 기준시간을 3시간으로 책정하였습니다.


출처: 알뜰쿄통카드마일리지 자주묻는 질문  http://alcard.kr/bbs/faq/view/list.do
다음 이전